닫기

로그인

학회소개_회장인사말

회장인사말

home>학회소개>회장인사말

안녕하십니까? 국어학회는 1959년 11월 국어학자들이 모여 국어학을 연구하는 순수 학술연구단체로 시작한 이래, 올해로 창립 60주년을 맞습니다. 학술지 ≪國語學≫은 1962년 1집이 발간된 후 현재 89집의 발간을 앞두고 있어서 그동안 국어학 분야에서 눈부신 연구 성과를 축적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희 학회가 창립될 당시는 국어학 연구자의 수도 적었고 연구 성과를 발표할 학술지도 손에 꼽을 정도로 적었습니다만 창립 60주년을 맞이하는 오늘날은 국어학 관련 학술지가 두 손으로 꼽고도 남을 정도로 많아졌고 매년 다양한 학술지의 지면을 빌어 발표되는 국어학 학술 논문의 수도 수백 편에 달할 정도입니다. 그렇지만 창간 이래 지금까지 국내외의 한국어학 연구를 이끌고 있는 학술지가 ≪國語學≫이라는 사실은 어느 누구도 부인하지 못할 것입니다.

국어학회가 이러한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것은 지금까지 국어학회를 만들고 이끌어 오신 선배 회장단의 노력과 회원 여러분의 열정적인 학문 연구 덕분임을 결코 잊을 수 없습니다. 국어학회 60주년을 맞아 새롭게 꾸려진 저희 회장단은 그동안 국어학회가 진행해 온 ≪國語學≫의 발간을 좀 더 알차게 이어나갈 것이며 우수 박사학위 논문을 단행본으로 출간하는 ≪國語學叢書≫의 선정과 발간 그리고 <일석국어학연구장려상>과 <심악국어학저술상> 수상자의 선정에 더욱 정성을 기울일 것입니다.

올해는 <국어학회 6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를 꾸려 학회의 발전을 다각도로 모색하고 학회 창립 60주년을 기념하는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함으로써 국어학회의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자 합니다. 회원 여러분의 진심 어린 지원과 열정적인 학문적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3월 10일
제30대 국어학회 회장 장소원​

맨위로